콘텐츠로 건너뛰기

[번역] 회사, 제품, 서비스의 이름을 짓는 10가지 팁

  • yoda 

원문 : 10 tips for naming your company, product, or service


회사, 제품, 서비스의 이름을 짓는 10가지 팁

무엇보다도, 대기업들이 이름 개발에 얼마나 많은 돈과 시간을 쏟는지 확인하려면, 밸리웍의 포스트 “AOL은 새 검색 서비스 이름을 어떻게 붙였나”를 보면 된다. 그들은 “최정상의 네이밍 에이전시”를 고용하고 수천개 이상의 후보 이름을 검토한 후에 최종 이름을 정한다. 이런 방식은 별로 재미없는 결과에  아주 많은 문제와 비용이 들어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보통의 스타트업 혹은 중소기업은 그렇게 할   여력도 없고.

다행히도, 이름 짓기에 마법은 없다. 왜 다행일까? 그것은 누구든지 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좋은 이름을 짓는 것이 아주 쉬운 일이라는 뜻은 아니다. 아래 팁들이 약간의 도움이 될 것이다.

1. 양 그리고 품질을 넘어서는 다양성

이름 짓기는 상충되는 많은 제약을 어떻게 만족시키는가의 문제이다. 이상적으로 이름은 연관성이 있고, 긍정적이고, 기억하기 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짧고, 너무 일반적이지 않고, 경쟁사 이름과 유사하지 않고, 사용 가능한 도메인이름과 관련 있고, 검색 결과의 상위에 올라갈 수 있도록 충분히 독창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제약을 만족시키는 이름이 머리에 딱 떠오를 가능성은 매우 낮다. 이는 이름을 내놓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매우 많은 각양각색의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조심스럽게 제거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돌연변이와 자연선택을 통한 진화과정은 이름 짓기에 대한 좋은 비유라 할 수 있다.
 

관련 글  금주의 짧은 소식 2012-04-08

2. 선택은 창조만큼 중요하다

모든 진화 과정에 있어, 선택은 돌연변이의 초기 원인보다 더 중요하다. 이름 짓기도 마찬가지다. 선택할 수 있는 많은 후보를 가지고 있는 한, 어떻게 이름에 관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지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행히도, 이름에 대한 변형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은 임의적인 것이 아니고, 유전적 진화와 비슷하다. 좋은 아이디어를 확보할 기회를 늘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  우선 이름짓기 프로세스에 있어 이름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그 중 진짜로 사용할만한 것을 고르는 작업 자체가 이름 아이디어를 내놓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그리고 많이 해야하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3. 다른 유형의 이름을 시도해보라

훌륭한 이름 아이디어를 확보할 기회를 늘리는 또 한가지 방법은 서로 다른 유형의 이름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당신은 이름의 분류에서 출발하여, 각 카테고리에서 무엇인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방법은 당신이 간과하고 지나친 가능성들을 다시 고려하게 만들며, 당신의 서비스, 제품, 회사에 딱 맞는 이름이 어떤 종류인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4. 집단지성을 활용하라.

이름 아이디어 후보를 다각화하는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은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그들은 이름을 제시해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비판적으로 평가해 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무시한 보석과 당신 자신만의 이유를 위해 애착을 가지고 있던 실패작을 알려줄 것이다.
 

5. 언어 자원을 활용하라

이름들을 고른다는 것은 이름을 만드려고 사용하는 원천 언어 자료들을 고르는 것과 같다. 기초자료를 섞고, 합성하고, 그 외 여러 방식으로 조립된 이름이 당신의 머리 속에 딱 들어맞는 단어를 떠올려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이 작업은 후보중의 하나를 고를 수 있도록 아주 많은 연관 단어들을 빠르게 제시해 주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유의어 사전도 큰 도움이 된다. 비쥬얼 유의어사전 같은 환상적인 온라인 서비스가 유용할 것이나, 로젯의 오랜된 책도  아주 좋다.
 

관련 글  MVP vs MVP: Minimum Viable Product(최소 실행 제품) vs Most Valuable Product (최고 가치 제품)

6. 연관성 있는 컨셉 연결을 살펴보는 연습을 하라

창조적인 전문가, 특히 이름 짓는 사람,는 마인드맵을 즐겨 사용하고 고정관념을 없애고 그들에게 떠오르지 않았을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다른 훈련을 하곤 한다. 당신 또한 이렇게 해야 한다. 당신의 회사/제품/서비스가 무엇을 하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서부터 출발하라. 그 다음에 이러한 것들에 간접적으로 연결된 것에 대해 생각하라. 시각적으로 독특한 (로고 상징 등) 것들도 일부 포함시켜라. 그리고 기능을 대표하거나 효용을 상징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도 고민하라.  좋은 비유는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유형의 것으로 만들며 모호한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바꿔준다. 결론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자유로운 연상은 절대 해가 되지 않는다.

7. 그림은 중요하다, 당신이 단어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있을 때에도

혜택이 무엇인지 혹은 어떻게 작동하는 지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정신적 이미지를 제공하는 것이 때로는 이름을 좋은 것으로 만들어준다.  아이디어들은 감각, 특히 시각,과 경험과 연관이 있을 때에 더욱 기억하기 쉽고 재밌어 진다. 그것은 당신이 이름을 만들 때에도, 가끔은 시각적인 이미지로부터 출발하여 그 이미지로부터 언어를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각사전을 이용하면 다양한 사물의 그림과 그 각각의 세부에 대한 명칭을 살펴볼 수 있다.
 

8. 다른 나라 말로 곤란한 경우를 피하려면, 전문가에게 물어라

만일 당신이 글로벌을 대상으로 하는 무언가를 발표하면서 준비한 이름이 다른 언어로 어떤 의미인지 우려된다면, 그 언어의 모국어 사용자에게 묻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그 외 다른 방법은 통하지 않는다. 모국어 사용자 한명의 의견이 온라인 검색과 사전을 이용한 수많은 리서치보다 훨신 낫다. 만일 이름을 걸러내 줄 대행사를 고용할 여유가 없다면 이것은 이슈가 되며, 당신이 중요시하는 주요 언어부터 명확히 하도록 하고 (명백하게 , 시장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있는 언어부터 시작하라) 혼자서 모국어 사용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라. 친구의 친구를 이용하고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국제 학생들이 있는 대학을 이용하라.

관련 글  [번역] LA에서 가장 뜨거운 9개의 스타트업

9.  어원은 잊어라

이름 짓는 팁을 알려주면서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아마 충격이 될 것이나, 이름에 사용하려고 하는 단어 혹은 단어 일부의 어언들은 전혀 상관이 없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연관성이다. 그럼에도 이 둘 사이에는 겹치는 부분이 있다. 예를 들자면, 많은 사람들은 루민(lumin)을 빛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고, 실제로 그것은 라틴어로 빛이라는 뜻에서 시작되었다. 어쨌거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라틴어와 어원에 대한 지식으로 빛과 연결시키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luminous와 illuminate 같은 단어를 알고 있고 그것을 단어의 일부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보통, 어원적 의미는 그 단어들이 실제 살아있는 언어의 일부 영역일 때에만 연결이 된다.

10. 보낼 때를 알아라

이름짓기는 제약을 만족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좋은 아이디어를 언제 보낼 것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당신이 meme라는 이름을 진심으로 원한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은 특징적인 이름을 원하고 잇으나 이미  세 경쟁자가 그것과 유사한 이름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meme를 잊고 새로운 것으로 넘어가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