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구글, 웹서치에 실시간 검색 결과 도입?

저는 오늘 구글에서 처음 보는 화면인데요, 버킷 테스트에 걸린 건지, 도입이 된건데 제가 모르고 있는건지…이것과 관련한 소식이 있었나요?


여튼, 신기해서 소개드려요.
구글에서 google을 검색했는데 아래 화면과 같이 웹 검색 결과에서 ‘실시간 검색 결과’가 들어있었습니다.

녹색의 pause와 스크롤바의 형태로 미루어 볼 때는 아마 저 붉은 영역에서 계속 내용이 추가되나 봅니다.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점은 이런 겁니다.
최근에 트위터는 앱 개발사를 사들이면서 트위터 자체 앱을 개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트위터가 본격적인 플랫폼 비지니스를 시작하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 라고 보고 있습니다. 4/9 NY times와의 인터뷰 기사는 이런 의구심을 더욱 증폭시킵니다.

현재까지는 누구든지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여 다양한 앱과 매시업 서비스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할 수 있고요. 그 결과 무수히 많은 앱들과 매시업 서비스가 생겨났고 그것이 다시 트위터를 활성화시키는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 위 그림의 검색 결과 역시 그 많은 매시업 중의 하나입니다. 구글 뿐 아니라 네이버도 충분히 도입할 수 있는. (다만, 네이버는 트위터에 올라오는 그 많은 트윗들을 지속적이며 빠르게 crawling할 기술이 있는가 문제겠지만요.)
트위터가 플랫폼 비지니스를 시작한다면 지금처럼 공개 API를 활용한 앱이나 매쉬업 서비스들은 약간의 제약을 받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이용 형태에 따른 과금 정책? 뭐 아니어도 좋습니다. 여하간 트위터는 이제 돈을 벌 궁리를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자, 정말로 재미있다고 생각한 것은 구글과 트위터의 관계. 역학 관계. 어느 쪽이 굽신거릴까 입니다.

트위터는 구글의 도움이 없이 여기까지 왔습니다. 즉 구글의 검색 결과로부터 트위터로 들어가는 traffic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많은 웹 서비스들은 구글의 영향이 어마어마한데 트위터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 구글은 트위터에 올라오는 무수히 많은 생생한 정보들을 필요로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실시간으로 뭔가를 남기고 실시간으로 공유하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점점 더 그렇게 되겠지요.
아, 이쯤되면 구글이 굽신거리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나요?
전 이게 재미있습니다. 천하의 구글도 아쉬운 소리를 할 때가 생기는 구나.

관련 글  60분간의 쇼핑몰 컨설팅


PS. 버킷 테스트 걸린거 맞군요. 동일한 검색어로 다시 검색해 봐도 이제는 실시간 검색 결과를 볼 수가 없습니다.

“구글, 웹서치에 실시간 검색 결과 도입?”의 4개의 댓글

  1. 이미 google 과 MS는 twitter에서 정보를 제공 받는 조건으로 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http://www.msnbc.msn.com/id/33418221
    정확한 금액은 공개되지 않은 deal입니다.
    실시간 검색은 작년에 공개되었으며
    http://googleblog.blogspot.com/2009/12/relevance-meets-real-time-web.html
    image나 동영상 검색 색션처럼 실시간성 검색 결과가 많은 키워드의 가중치에 의해 등장하고 사라집니다.
    요즘은 bucket test인지 아닌지 요즘은 모호하네요. ;;
    보려면, iPad 같은 이슈가되는 키워드 입력하고, show options에서 latest나 anytime 을 선택해보세요.

  2. 실시간 검색이 작년에 도입되고, 옵션을 선택해서 보는 건 알고 있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웹서치 모듈에 추가되는 지가 궁금했습니다.
    ‘실시간 검색을 한다’와 ‘실시간 검색 결과를 default module로 넣는다’는 건, beta와 launch 만큼의 큰 차이가 아닐까요?

  3. Google 의 베타는 보통 다른 회사 기준으로 그냥 제품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그냥 언제든 우리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으니 비난하지 마라 정도 ? 🙂

  4. 핑백: 디브러리 블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