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번역. 훌륭한 리더는 자신감 있고 연결되어 있으며 헌신적이며 용기가 있습니다. (4C – confient, connected, committed, courageous)

  • yoda 

HBR에서 ‘훌륭한 리더의 자질은 4C’라고 정의한 흥미로운 기사를 발견하여 옮깁니다.

원문: Great Leaders Are Confident, Connected, Committed, and Courageous

훌륭한 리더는 자신감 있고 연결되어 있으며 헌신적이며 용기가 있습니다.

요약. 훌륭한 리더는 행동을 고무시키는 4가지 요소를 보여줍니다. 그들은 자신감이 넘치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고, 목적에 헌신하며, 감정적으로 용감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네 가지 중 하나 아마 두개 정도만 잘합니다. 하지만 탁월한 리더가 되려면 4가지 모두 뛰어나야 합니다.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이 있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단절되어 있으면 모든 것이 자기 중심적이고 주변 사람들을 소외시킬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더라도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없다면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자신의 요구와 관점을 배반하게 될 것입니다. 목적에 헌신하지 않는다면 대처하기 어려운 큰 일이 생겼을 때 주위 사람들의 존경을 잃고 허둥지둥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용감하고 강력하고 단호하고 대담하게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이디어는 공허한 생각이 되고 목표는 실현되지 않는 환상으로 남을 것입니다.

번역. 훌륭한 리더는 자신감 있고 연결되어 있으며 헌신적이며 용기가 있습니다. (4C – confient, connected, committed, courageous)

브래드는 회사의 어려운 전환기를 이끌고 있었고 영업부장을 해고하기로 했는데 그는 사람은 좋지만 실적은 좋지 않았습니다.

3개월이 지났지만 지금도 그를 해고하지 않았습니다.

그에게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의 대답은? “나는 겁쟁이야!”

브래드(가명임 – 사람들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일부 세부 사항을 바꿈)는 금융 서비스 회사의 CEO이며 결코 겁쟁이가 아닙니다. 그는 당신과 나처럼 평범한 인간입니다. 그리고 그는 중요하고 전략적인 결정을 내리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때때로 당신과 내가 그러하듯이.

나이, 역할, 직위, 직위, 직업 또는 지위에 관계없이 가장 중요한 일을 마치기 위해서는 어려운 대화를 나누고 책임감을 갖게 만들고 행동하게 격려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사람들이 당신을 믿고 따를 수 있도록 강력한 모습을 보여줘야 하고 그들이 당신보다 더 큰 목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고 그들이 당신의 배려를 느낄 수 있도록 연결해야 합니다. 열린 마음, 연민과 사랑으로 경청해야하고, 당신의 배려가 드러날 수 있게 명확하고 직접적이며 정직한 방식으로 설득력 있게 말해야 합니다. 심지어 도전을 받을 때조차도.

관련 글  이제 막 팀장이 된 당신을 위한 두번째 충고 : 마음가짐

물론 빠르고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25년 동안 리더들과 함께 일하면서 제 책 ‘팀장 감정 수업에 공유한 패턴을 발견했습니다. 이 책은 사람들이 중요한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모든 위대한 리더들이 의지하는 네 가지 필수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정말로, 효과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자신감에 차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목적에 헌신해야 하며, 감정적으로 용감해야 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네 가지 중 하나만 잘합니다. 혹은 두 개. 하지만 강력한 존재감을 뽐내며 행동을 일으키려면 4가지 모두 동시에 탁월해야 합니다.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이 있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단절되어 있으면 모든 것이 자기 중심적이고 주변 사람들을 소외시킬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더라도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없다면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자신의 요구와 관점을 배반하게 될 것입니다. 목적에 헌신하지 않는다면 대처할 수 힘든 큰 일이 생겼을 때 주위 사람들의 존경을 잃고 허둥지둥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용감하고 강력하고 단호하고 대담하게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이디어는 공허한 생각이 되고 목표는 실현되지 않는 환상으로 남을 것입니다.

이것을 브래드에게 적용해보고 그가 어디에서 어떻게 막혔는지 알아 봅시다.

스스로에게 자신이 있습니다. 브래드는 이 요소로 어려움을 겪었는데 그가 자신의 경력에서 매우 성공적이었음을 감안하면 좀 당황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이런 일은 드물지 않습니다. 그는 엄청나게 열심히 일했는데 어느 정도는 불안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는 자신을 증명하고 주변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는 잠재적인 실패에 직면했을 때 불안해했고 실패했을 때 자신에게 특별히 온화하거나 동정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이 요소에서 중요한 강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과 그 미래를 위해 일하면서 산만함을 제쳐두고 현명하고 전략적으로 에너지를 투자했습니다.

다른 사람과 연결되었습니다. 이것이 브래드의 가장 큰 강점이었습니다. 그는 많은 사랑을 받았고 항상 팀을 잘 보살폈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동의하지 않을 때에도 그들을 신뢰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느꼈습니다. 그들은 사람과 문제에 대한 브래드의 호기심을 높이 평가했고 그가 빠른 결론을 내리지 않은 것에 감사했습니다. 그러나 이 요소에서도 그는 성장할 여지가 있었습니다. 그는 항상 사람들에게 직설적이지 않았고 어려운 대화는 미루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관련 글  [번역] 2022년 마케팅 리더가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5가지 방법

목적에 헌신합니다. 이것은 브래드에게 복합적인 요소였습니다. 브래드는 회사의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 지 잘 알고 있었고 초기 단계에서 사람들을 참여시켰으며 기꺼이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한편 그는 다소 산만한 점도 있었습니다. 그는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는 몇가지의 일에 대해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책임을 명확히하고 후속 조치를 추진하여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믿을 수 있는 프로세스가 없었습니다. 영업 책임자를 해고하지 않은 것은 그의 팀에 엇갈린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회사의 성공에 대해 정말로 진지한 것일까요?

감정적으로 용감합니다. 여기서 브래드가 성장할 여지가 있었습니다. 다른 세 가지 요소에서 그의 강점을 키우는 데 중요한 요소로 판명되었습니다. 위험은 당연히 우리를 취약하게 만드는데 브래드는 그런 감정은 피했습니다. 그는 알려지지 않은 것에 저항하며 의도적으로 불편한 상황을 피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어려운 진실을 말하고 어려운 결정을 빨리 내리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고, 행동을 지연시켰습니다.

따라서 브래드의 가장 강력한 요소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됨”이고 그 다음이 “목적에 대한 헌신”이었습니다. 그는 ‘자신감’과 ‘감정적으로 용감한’ 면에서 약했습니다.

그의 도전을 큰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영업부장과의 관계는 팀 및 회사의 성공에 대한 헌신과 갈등을 빚었습니다. 한편,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감정적 용기는 동점을 깰 만큼 강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무실행과 고통스러운 좌절을 위한 레시피일 뿐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아는 것만으로도 즉시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가 막으려고 하는 감정들을 받아들이고 그로인해 발생되는 작은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브래드의 감정적 용기를 강화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런 시도를 하면서 강화 자체의 성공 여부와 무관하게 분명히 살아 남았고 위험 자체를 해결하는 성취감도 느꼈습니다. 그 덕분에 자신감이 커졌고 이는 그가 더 큰 위험을 감수하도록 도왔습니다.

짧은 시간에 그는 지난 3개월 동안 자신이 해야 했던 일을 끝까지 수행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타고난 보살핌, 연민, 인간애로 그는 영업 책임자를 해고했습니다. (그런데 영업부장은 놀라지 않았고 해고될 것을 알았고 심지어 “안심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글  금주의 짧은 소식 2011-09-26

브래드는 대화에 참여하는 것을 극도로 불편했는데, 우리가 감정적 용기가 필요한 일을 할 때 거의 항상 느끼는 감정입니다.

그러나 감정적 용기를 사용하면 감정적 용기를 더 키울 수 있습니다. 브래드는 네 가지 요소 모두에서 더 강력한 대화를 나눴습니다. 그는 자신에 대해 더 자신감이 있었고, 팀과 더 연결되어 있었고(믿거나 말거나, 그의 영업 부장을 포함하여), 목적에 더 헌신적이며, 감정적으로 더 용감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