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머스 : 상품권 로비, 분식회계, 비자금 조성

2006년 8월 25일 SBS의 8시 뉴스 첫 기사는 ‘다음커머스의 상품권 발행 업체 지정 로비 및 그와 관련한 검찰의 수색 영장‘이었다.

  1. 다음커머스-이하 디앤샵-디앤샵은 상품권 발행 업체로 지정받기 위해 문화부 공무원과 게임산업개발원을 상대로 수억원대의 로비를 벌였다.
  2. 당시 자본 잠식 상태인 디앤샵은 분식회계를 통해 재정 상태를 속였다.
  3. 발행 한도 이상의 상품권 발행을 통한 부정 수입은 비자금으로 축적되었을 수 있다.

다음 커머스는 올 6월에 분사하여 8월에 상품권 발행 업체로 지정되었고, 1조8천억원(이상)의 상품권을 발행해 왔다.
정계 로비에, 분식회계에, 비자금까지. 이게 기술로 승부하는 벤처기업의 모습이란 말인가? 다음커머스의 분사가, 이런 부정행위 적발의 위험에서 다음커뮤니케이션을 보호하기 위해 사전에 계획된 것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
ps. 관련기사 : “‘다음’, 억대 금품 로비 등 정황 포착”

관련 글
두달 전, 한국의 네티즌이 많이 본 뉴스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포털'의 선정주의에 관한 post draft가 남아있었다. 2006년 6월 30일, 한국의 네티즌들은 이런 뉴스를 많이 본다고 각 포털은 Read more

비교, 포탈6사의 "전체보기"

Yahoo.com의 전체보기 페이지가 IE와 firefox에서 다르게 나오고 있는 것을 우연히 발견하였으나 도무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다. firefox user의 어떤 Read more

Gmail vs. 한메일, 네이버메일, 야후 메일

Gmail을 메인메일로 사용한 지 반년쯤 되가는데, 나름대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대단한 차이는 아니지만) 아래는 새로 온 메일이 없을 경우, 각 Read more

다음 블로그의 '정보공유 라이선스'

블로그류의 개인미디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이를 영리목적으로 사용하려고 한 몇몇의 포털과 그것을 문제시 삼는 개인의 충돌이 몇차례 있어왔다. 관련기사 : 블로그 Read more

“다음커머스 : 상품권 로비, 분식회계, 비자금 조성”의 3개의 댓글

  1. 핑백: JMIRROR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