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8일 – 19일 2006년의 3분기 부서 워크샵을 다녀온 사이 SK communication가 엠파스를 인수했고, 신문과 블로그는 온통 엠파스 이야기로 떠들썩하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이번의 인수 합병이 유관 업계에 끼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2006년 10월 현재, 한국의 인터넷 검색 시장은 누가 더 검색을 잘 하는가의 싸움이 아니라, 누가 더 좋은/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가의 싸움이다.
한국에서 구글이 힘을 쓰지 못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한국에서 네이버의 검색 광고 시장 점유율(= 이것을 검색의 점유율로 봐도 큰 차이는 없을 것이다)이 80%가 넘는 이유는, naver가 ‘소유’하고 있는 database가 더 좋고 많은 까닭이다.
반면, SK communications의 Nate.com은 트래픽 부문에서 3위를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싸이월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최하 75%이상으로) 아직도 너무 크다. 싸이월드는 정보를 공유하는 community라기 보다는 일상사를 담는 private history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그 db의 정보적인 의미와 공개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네이버의 첫눈 인수는 의미가 있다.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찾아줄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고민이니 말이다.
그런데 SK는?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트가 손에 넣게 된 ‘검색기술’로 무엇을 찾을 것인가의 의문이 남아있다.
네이버의 ‘지식인’을 통해 생성된 human touch db(수제 명품 db)는 이제 다시 네이버 blog와 네이버 cafe를 거쳐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현재 시점에서 SK의 고민은 두가지일 것이다.
- 어떻게 하면 싸이월드를 human touch db generator로 만들 것인가?
- 코난 테크놀러지의 검색기술로 무엇을 찾아 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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