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dobiho의 comment에 대한 보충 의견이다)
Web brand and usability
브랜드란?
1.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 (1991)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고, 다른 경쟁자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name), 용어(term), 심벌(symbol), 디자인(design) 또는 그 결합체(combination)
2. Metabranding의 정의 (1999)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고(Identify), 경쟁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하고(Distinguish) 소비자의 마음속에 가치 있게 느끼게 하는(Value-Create) 경험적 상징 체계(Experiential Symbolic System)
1의 AMA 정의는 브랜드의 기본 목적인 ‘타사의 제품과 자사의 제품을 구별’하는 것에 매우 충실한 것에 비해 2와 같이 보다 확장된 브랜드의 정의는 브랜드가 제품을 구성하는 외부 요소로만 취급되는 것을 경계하고 사용자의 경험을 포함시킴으로써 브랜드와 전략의 관계를 더욱 밀접하게 만들고 있다.
AMA에서도 브랜드의 정의를 확장하고자 하는 노력을 했는데, 그 결과 아래처럼 정의의 폭이 넓어졌다.
자, 다시 웹에서의 브랜드를 생각해보자.
브랜드가 위에서 얘기한 1 또는 2 (또는 언급하지 않은 제 3의) 어떤 정의로 규정되더라도, 제품을 구별한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좀더 구체적인 web product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면 어떨까?
1. ‘구글 검색’과 ‘네이버 검색’은 어떻게 차별화되고 있는가?
2.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이글루스 블로그’는 무엇으로 구별할 수 있는가?
3. ‘G마켓’과 ‘옥션’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가 SRP(Search result page)의 차이일 뿐인가? G마켓과 옥션은 로고와 사명(company name)의 차이일 뿐인가? 미니홈피와 블로그가 theme, icon, design의 차이일 뿐인가?
web product의 brand는
tag line 같은 verbal component와 logo, color pattern 같은 visual component 뿐만 아니라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interaction activity와 interaction의 축적에 의한 experience, 그 기반의 usability가 포함 될 수 밖에 없다.
그것도 매우 큰 비중으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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